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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본부와 가맹본부 간의 분쟁 중 상당수는 가맹본부가 허위 또는 과장된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프랜차이즈.

2019년 이후 허위 또는 과장된 정보 제공으로 인한 분쟁은 조정원의 전체 프랜차이즈 신청 중 약 27%를 차지합니다. 과장된 매출이나 순이익 등의 정보가 포함된 추정 매출 추정치를 제공한 후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입니다.

이에 코디네이터는 소상공인인 가맹점주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가맹점 계약서 작성 방법을 안내했다.

가맹사업자는 가맹본부에서 제공하는 정보나 추정매출액이 사실인지 여부를 계약 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계약 후 가맹점을 운영하면서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가맹본부 또는 가맹예정자가 가맹본부의 부당한 행위로 피해를 입은 경우 조정센터 가맹지원센터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조정원에 따르면 가맹본부 또는 가맹점사업자(이하 '가맹본부'라 한다)가 가맹본부의 부당한 행위로 피해를 입은 분쟁 중 가장 빈번한 분쟁은 가맹본부가 허위 또는 과장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다. 프랜차이즈.



2019년부터 올해 6월까지 조정위원회에 제출된 가맹사업 관련 분쟁해결(1,379건) 중 가맹본부가 허위·과장 정보를 제공한 비율은 27%(374건)에 달했다. 손해배상액(약 700억원)을 기준으로 보아도 기준 비율로 보아도 약 34%(약 237억원)에 달한다.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영업 지원과 영업 간판의 인지도 등을 고려할 때, 계약은 안정적인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창업 방법이 될 수 있어 관심도 높다.

그러나 가맹사업법과 제도, 시장환경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가맹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가맹본부가 제공한 정보를 신뢰하거나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정보가 발생한 후에야 정보가 진실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조정자는 가맹점이 가맹계약 체결 전후에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충분히 숙지한 후 가맹계약을 체결할 것을 권고합니다.

가맹본부가 제공한 정보가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되거나 축소된 등의 이유로 가맹본부와 가맹본부 간의 거래 중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또는 상담, 중재센터 콜센터를 통해

또한 가맹본부에서는 가맹사업 거래 관련 법률자문, 교육, 소송지원 등 가맹사업 분야 종사자들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가맹본부 종합지원센터도 운영하고 있다.